제목 [부동산Q&A] 오피스텔 임대사업 유의점
작성자 부동산모닝
Q = 지난 8.18 전월세 대책으로 오피스텔 임대사업을 할 경우 다양한 세제 지원 혜택이 주어진 걸로 아는데요. 어떤 내용을 담고 있으며 투자 시 유의해야 할 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또 임대사업을 한다면 어디가 좋을까요?

A = 국토부가 가을 이사철 전월세 안정을 위해 대책을 내놓았는데요. 그 안에는 오피스텔로 전·월세 임대사업을 하는 경우 일반 주택과 똑같이 다양한 세제 혜택을 주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8.18대책에는 주거용 오피스텔을 임대사업자 등록 대상에 포함하며 종부세 합산배제, 양도세 중과배제, 법인세 추가과세 배제 등의 세제 지원과 함께 재산세와 취득세는 면제 혹은 25~50% 감면 방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취득세는 임대사업자가 임대 목적으로 공동주택을 새로 짓거나 최초 분양 받은 경우 전용면적 60㎡ 이하는 취득세가 면제되고 전용 60-85㎡이하는 20% 감면 받게 됩니다. 재산세는 전용 40㎡ 이하는 면제, 60㎡이하는 50%, 80㎡이하는 25% 감면 혜택이 주어 집니다.

반면 유의해야 할 사항도 있습니다. 신축이나 최초 분양이 아닌 기존 오피스텔은 임대사업용으로 매입하더라도 취득세가 감면되지 않습니다. 또한 신축이나 최초분양 임대주택에 대한 취득세 감면 혜택이 올해 말로 종료되어 투자 시 기억해야 합니다. 금번 대책으로 임대주택사업자 본인이 거주하는 1가구 주택에 대해서는 3년이상 보유 요건을 갖출 경우 양도세과 비과세되지만 임대사업기간을 채우지 못할 경우 비과세가 취소 될 수 있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오피스텔 임대사업은 무엇보다 공실률 관리가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역세권에 위치해 입지요건이 좋고 수요가 많은 소형 면적으로 유리합니다. 소형면적의 경우 취득세, 재산세 등의 세제혜택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매입가격 부담이 높으면 금융 부담을 포함해 자금 마련 어려움이 크고 원하는 임대수익률을 내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소액 투자가 가능한 저가 오피스텔을 매입해 임대사업을 검토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며 초기 무리한 투자 보다는 1-2억원 대 소액으로 매입이 가능한 오피스텔 등을 살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에서는 1억미만 오피스텔 강서구에 많이 분포해 있습니다. 강서구는 지하철 9호선 이용 서울 주요 업무지역 접근이 양호해 수요가 꾸준합니다. 경기권에서는 고양시가 1억 미만 소액 투자 물건이 많습니다. 지하철3호선 이용 종로, 광화문 등 도심 업무시설 접근이 용이합니다.



[부동산114 리서치센터 임병철 팀장]  
 
---------------------------------------------------------------------------------------------------------------------------

<부동산모닝 지점 위치>

*주차편의를 위해 로즈데일점과 현대벤처빌점을 안내드리겠습니다.

*어느점을 방문하셔도 수서동의 모든 건물에 대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로즈데일점 : 02-3413-1234

 서울시 강남구 수서동 724번지 로즈데일1층 부동산모닝

 (이마트가 있는 로즈데일건물 지하에 주차하시고 1층 로비에 오시면 국민은행옆에 ‘부동산모닝’이 바로 보입니다~

 무료주차권을 드려요.)

 

 현대벤처빌점 : 02-2040-7000

 서울시 강남구 수서동 713번지 현대벤처빌1층 부동산모닝

 (현대벤처빌 지하에 주차하시고 1층 로비에 오시면 에스컬레이터쪽에 ‘부동산모닝’이 보입니다.

 주차권을 가지고 오시면 무료주차도장을 찍어드려요.)

 

 *대중교통을 이용하실 분들은 로즈데일, 현대벤처빌 각 건물의 1층로비에서 ‘부동산모닝’을 찾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