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수도권 집 1채면 민간임대사업 가능, 양도세 비과세 혜택까지
작성자 부동산모닝
8.18 전월세시장 안정 방안의 주요 골자는 민간 임대시장 활성화를 통한 전월세 주택 공급 확대이다. 민간의 전월세 공급 확대를 위해 임대주택사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수도권 매입임대사업의 세제지원 요건을 현행 3호에서 지방과 동일하게 1호 이상으로 완화하고 매입임대사업자가 기존 거주하는 주택은 보유기간이 충족하는 경우 1세대 1주택자와 같이 양도세 비과세 혜택을 적용해줄 계획이다.




주거용 오피스텔도 앞으로는 임대사업 등록을 할 수 있게 된다. 임대 사업자로 등록하면 종부세 합산 배제, 양도세 중과 배제, 법인세 추가 과세 배제, 재산세 면제 또는 25~50% 감면, 취득세 면제 또는 25% 감면 등의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소형 주거용 오피스텔 분양과 거래 물건에 관심이 예상된다.

일정 규모 이하의 소형주택의 전세 보증금도 소득세 과세 대상에서 한시 배제하기로 했다. 현재는 3주택 이상을 소유하고 보증금 합계액이 3억 원을 초과하는 경우 3억 원 초과분에 대한 간주 임대료에 대해 소득세가 과세되고 있다.

민간 임대주택의 운영/관리에 대한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임대주택관리회사 제도 도입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지원 제도와 시스템이 도입되면 체계적인 민간 임대사업에 도움이 될 것이다.

민간 임대사업자에 대한 지원 정책이 확대되면서 소형주택과 오피스텔 등에 대한 관심이 예상된다. 세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6억이하 수도권 중소형 아파트 급매물에 대한 매입 문의도 예상할 수 있다. 특히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 실물 자산에 대한 관심 증가가 예상되는 가운데 환금성이 우수하고 리스크 관리가 수월한 소액 수익형 부동산이 재조명되고 있다.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 원룸 등에 대한 수요 관심이 다소 늘어날 전망이다.




매입자금 지원, 추가 세제 혜택 등 사업성을 높일 수 있는 추가 지원 대책이 나온다면 민간 임대시장 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원 대신 민간 임대사업자의 효율적인 관리와 활용을 위한 시스템 구축도 중요한 시점이다.

[부동산114 리서치센터]

 
--------------------------------------------------------------------------------------------------------------
 

<부동산모닝 지점 위치>

*주차편의를 위해 로즈데일점과 현대벤처빌점을 안내드리겠습니다.

*어느점을 방문하셔도 수서동의 모든 건물에 대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로즈데일점 : 02-3413-1234

 서울시 강남구 수서동 724번지 로즈데일1층 부동산모닝

 (이마트가 있는 로즈데일건물 지하에 주차하시고 1층 로비에 오시면 국민은행옆에 ‘부동산모닝’이 바로 보입니다~

 무료주차권을 드려요.)

 

 현대벤처빌점 : 02-2040-7000

 서울시 강남구 수서동 713번지 현대벤처빌1층 부동산모닝

 (현대벤처빌 지하에 주차하시고 1층 로비에 오시면 에스컬레이터쪽에 ‘부동산모닝’이 보입니다.

 주차권을 가지고 오시면 무료주차도장을 찍어드려요.)

 

 *대중교통을 이용하실 분들은 로즈데일, 현대벤처빌 각 건물의 1층로비에서 ‘부동산모닝’을 찾아주세요~